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생활요법

by 채리의 행복한 세상 2021. 11. 20.

성인에 비해 유년기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코피 증상을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코피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이유를 알지 못하고 잘못된 처치를 하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코피는 염증이나 외부의 충격, 코 점막의 건조함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코피가 유독 자주 나는 사람은 면역체계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그리고 세부 내용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감기나 비염에 의해 콧속 점막에 염증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코 점막이 약해져 출혈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또 다른 이유로는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코 점막이 손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세면을 하거나 코를 세게 풀 때 콧속에 강한 압력이 강해지기 때문에 점막 손상이 일어나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습관이나 환경적인 이유 때문에 코피가 자주 나게 되는 것입니다. 코피에 대한 세부내용은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목차
코피란?
코피 원인
코피 지혈법
코피 생활요법

 


코피란?


코피는 코안에서 출혈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통의 경우에는 코 점막의 혈관이 자극되거나 건조하여 혈관이 손상되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출혈이 발생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지만 습관적으로 코피가 나는 사람의 경우에는 건강상의 문제가 생긴것일 수 있으므로 제대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코피란?


코피 원인


코피가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물리적인 자극과 감염, 혈소판 감소증, 백혈병 등의 혈액질환, 고혈압, 간장애, 열병, 기압변동, 종양 등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이유로는 코를 만져 점막이 상하거나 비염과 같은 증상이 있을때 발생합니다. 어린아이들의 코피 증상은 대부분 감기나 비염, 건조한 환경, 외적인 충격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되지만 성인의 코피 증상은 고혈압이나 간질환 등에서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코피 원인


코피 지혈법


코피가 갑자기 흘러내리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황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침착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먼저 코피가 나오는 부분을 압박하여 지혈을 해주어야 합니다.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코의 앞쪽에 혈관이 위치한 곳에서 코피가 나오기 때문에 휴지나 솜뭉치를 사용하여 콧속에 넣고 콧등 아래쪽에 있는 연골 부위를 압박해야 합니다.

 

 

코피가 나기 시작하면 이렇게 응급처치를 한 후 머리를 앞으로 숙이게 하고 몇 분간 기다리면 대부분 지혈되게 됩니다. 반면에 성인의 경우에는 똑같은 응급처치를 하더라도 출혈량이 감소하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성인병의 합병증으로 볼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병원을 내원하여 정확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 지혈법


코피 생활요법

 

 

  • 실내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가습기를 틀어줍니다.
  • 잠을 잘때는 베개를 높여서 심장보다 머리를 높게 해 줍니다.
  • 가급적이면 코를 풀지 말고 코를 후비지 않도록 합니다.
  • 흡연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코피를 흘린 경우에는 찬 음료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아스피린은 혈소판 기능 장애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합니다.
  • 비타민 C 보충제를 복용하여 모세혈관을 강화시켜줍니다.
  • 만약 코피에 대한 다른 원인 질환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코피 생활요법

 

2021.10.20 - [분류 전체보기] -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불혹을 넘은 여성분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여성 갱년기 증상을 검색해 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45세가 넘게 되면 생식 기관인 난소 기능이 저하하고 호르몬 분비량이

momejonfood.com



이상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그리고 세부내용들에 대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과거에는 코피가 나면 고개를 뒤로 젖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응급처치는 잘못된 행동요령으로 잘못하면 피가 기도로 흘러들어 가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바람직한 방법으로 머리를 숙이고 코피가 나오는 코안에 솜이나 휴지를 넣고 콧등의 아래쪽 연골 부위를 압박하고 기다리는 것을 꼭 숙지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송담 효능 및 부작용 정리  (0) 2021.11.30
커큐민 효능 및 부작용 정리  (0) 2021.11.27
순무 효능 및 부작용  (0) 2021.11.25
벌나무 효능 12가지  (0) 2021.11.15
은행열매 효능 8가지  (0) 2021.11.08

댓글